본문 바로가기
팁/인터넷 정보

청약저축 소득공제 신청방법 ( feat. 무주택확인서 ) + 리얼후기

by _CH_;) 2020. 1. 24.
반응형

매년 1월은 연말정산을 하기에 바쁩니다. 

왜냐하면 13월의 보너스(?)를 기대하기 때문이죠.

13월에 받느냐 더 내느냐는 소득공제에 달렸습니다. 하하

이번에는 청약저축 소득공제 신청방법에 대해서 쓰려고 합니다. (저도 잊고 있었어요 ㅎㅎ)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홈택스 들어가서 연말정산시 주택마련 저축란에 0원이 있다면 이렇게 신청하면 됩니다.

 

저는 작년(2019년)에 우리은행 청약저축을 가입하고, 무주택 확인서를 제출 안 했습니다.

( 그래서 저렇게 뜨는 거 같아요.. )

그래서 무주택 확인서 발급받기 위해서 가까운 우리은행 영업점에 방문했습니다.

 

1. 무주택확인서 발급받기 위한 준비물

  주민등록등본

  신분증

 

오전 10시쯤에 갔는데요. 

앞사람이 6명.. 기다리는데 30분 걸렸네요 하하

저 순서가 되어서 무주택확인서 발급받으려고 왔어요~~라고 동시에~

신분증과 등본을 직원분께 드렸습니다.

 

저는 5월에 종합 신고세 신고를 한다고 말합니다.

보통은 현재 직장에다 내면 끝이죠

( 저는 지금 쉬고 있어서요 ㅋㅋ)

 

 

 

처리가 되고, 서류를 받았습니다.

 

청약저축 소득공제 대상자 등록 영수증과 청약저축 납입증명서를 받았습니다.

(무주택 확인서를 받을 줄 알았는데..)

직원분이 말씀하시길 무주택 확인등록했답니다.

5월에 개인이 종합소득신고를 하려면 종합저축 납입증명서를 첨부해서 국세청에 등록하면 된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청약저축 소득공제받은 후 해당 계좌 해지 시 주의사항을 알려주셨어요. (위에 영수증에 있어요 ㅎ)


해당 계좌 해지시 주의사항

1) 국민주택규모(85㎡내)를 초과하는 주택에 청약하여 당첨된 경우

2) 통장 가입일로부터 5년 이내 일반해지하는 경우


위 사항을 어기게 되면 소득공제받은 것 뱉어야(?) 된다고 하셨습니다.

 

<팁>

1. 청약저축 소득공제받을 수 있는 조건은 연봉 7000만 원 이하이며, 무주택자입니다.

2. 공제금액은 2019년(연 240만 원 한도)의 40%이며, 최대 공제한도는 96만 원입니다.

(저는 650,000원에서 40%이므로, 260,000원 공제받네요 )

3. 인터넷으로 무주택 확인서 제출할 수 있네요.

 

  • 해당 은행 접속(저는 우리은행 접속)

우리은행 들어가서 뱅킹 관리 클릭 → 주택청약종합저축 클릭

  • 소득공제 대상 등록 여부 확인

등록여부 N로 되어 있으면 등록 클릭 → 무주택 신청서 제출 체크 → 확인 누르면

위와 같은 등록 여부에 Y로 됩니다. (저는 당일 영업점 가서 등록했기 때문에 바로 Y!!!)

 

우리은행 주택청약종합저축 알아두세요!

위 내용을 풀이하자면

청약저축을 2019년에 가입하고, 2019년에 무주택 확인서를 제출(소득공제대상 등록)하면,

홈택스에서 적용된 걸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같이 청약저축을 2019년에 가입하고, 2020년(직전 연도)에 무주택 확인서를 제출하면, 납입증명서를 회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저는 5월에 직접 할 거라서 그때 납입증명서 첨부하면 됩니다. ㅎㅎ)

 

이상으로 청약저축 소득공제 신청방법에 대해서 써봤습니다.

나중에 5월에는 종합 신고세 신고방법 글을 쓸게요 ㅋㅋㅋ

 

            클래레를 찾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언제라도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

댓글